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왼쪽 하위메뉴로 바로가기

원장 인사말

HOME 수목원 소개 천리포수목원 소개 원장 인사말
저희 천리포수목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천리포수목원은 서해안의 태안반도 끝에 자리 잡아 해안, 섬 및 바다를 함께 껴안고 있어서 우리나라 수목원 중에서 최고의 경치입니다.

서해안 최남단인 목포지역과 같은 온화한 기후로 자생식물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도입한 수많은 귀중한 식물이 살아가는 터전인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수목원입니다.

천리포수목원은 미국에서 귀화하신 민병갈(Carl Ferris Miller) 박사님께서 1962년부터 부지를 구입하면서부터 이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1970년 초부터는 척박한 천리포 해변의 부지에 거의 반생을 통한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2000년에 국제수목학회(IDS: International Dendrology Society)는 서해안의 아름다운 해변의 경치와 잘 어울리는 천리포수목원을 “세계의 아름다운 수목원”으로 선정하였습니다.

특히 목련속, 호랑가시나무속, 동백나무속, 단풍나무속 및 무궁화나무속 등의 집중적인 수집은 세계적으로 이름나 있으며, 16,000분류군의 거대한 식물가족이 천리포 바닷가에 자리 잡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를 밑바탕으로 천리포수목원은 산림생명자원관리기관, 생물다양성관리기관, 산림교육전문가양성기관, 수목원전문가양성교육기관 및 산림교육센터 등의 다양한 역할을 통하여 세계식물보전전략(GSPC: Global Strategy for Plant Conservation)을 토대로 식물다양성 보전과 관련 전문인력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천리포수목원의 임직원은 설립자이신 고 민병갈 원장님이 남기신 귀중한 유산인 천리포수목원이 앞으로 더욱 발전하도록 헌신적인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세계식물보전전략과 우리 수목원에서 마련한 미션과 장기발전계획에 따라 선진적이고 앞서 나가는 수목원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방문객 여러분의 깊은 사랑과 격려를 기대합니다.

고맙습니다.

천리포수목원
원장 김 용 식